REVIEW/공연/음반

Into the Celtic Folk - Various Artists | EMI(2005년 9월)

windshoes 2011. 1. 19. 11:29

Into the Celtic Folk - Various Artists | EMI(2005년 9월)






고대 유럽의 정복자였던 켈트인들은 신발을 매우 귀하게 여겼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오늘날 그들이 남긴 유물 가운데는 신발 모양으로 제작된 상징품들이 상당히 많은 편이다. 아마도 그들 자신이 오랜 세월 떠돌아다니며 살았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우리에게 오랫동안 조상일지도 모른다고 배워온 유목민족인 우랄알타이어족이 낯선 만큼 서구 유럽인들에게도 실질적으로  켈트인들은 그만큼 낯선 종족이어야 맞다. 하지만 그들에게 켈트인 혹은 켈트적인 것은 낯설지 않은 듯 보인다. 우선 켈틱이라는 것이 지역적으로는 아일랜드의 전통 속에 살아있다고 믿는 탓이고, 이들은 18~19세기 아일랜드의 대기근 등 대체로는 가난 때문에 신대륙으로 이주했기 때문이다.

 

성 패트릭데이가 아이리쉬계 미국인들 뿐만 아니라 미국이라는 과거 없는 국가의 전통이 된 것처럼 유럽에서 가장 가난하고, 비루한 나라였던 아일랜드의 음악은 미국 음악의 원류를 이루게 되었다. 온갖 잡다한 흐름의 음악들이 흘러든 미국 대중 음악이지만 그 가운데 가장 큰 흐름을 이룬 두 가지 음악을 고르자면 아일랜드 음악(다시 말해 켈틱 포크 뮤직)과 흑인 음악이다. 물론 전자는 주로 백인음악이 되었지만, 이 두 음악의 흐름이 서로 얽히고 섥혀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아니 우리들 자신도 즐기고 있는 서구 대중 음악의 원류를 이루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래서 "Into the Celtic Folk"라는 이름의 이 앨범은 말 그대로 켈트 음악으로 들어가는 관문 역할을 해줄 수 있는 음반이기도 하다. 이 순간에도 우리가 수많은 아일랜드 출신의 음악인들, 예를 들어 U2나 크랜베리스, 밴 모리슨, 시네이트 오코너 등과 같은 독특한 음악세계를 즐겨 듣기도 한다. 물론 이들이 전통 켈트이거나 아이리쉬 포크라 할 수는 없지만, 이들의 음악세계를 이루는 밑바탕에 켈트 음악이 녹아있음은 부인할 수 없다. 사실, 우리 자신도 모르게 켈트 음악은 우리 주변에 가까이 있어왔다. 예를 들어 윤심덕이 불러 우리나라 최초의 파퓰러 히트곡이랄 수 있는 "사의 찬미"는 켈트 전통 음악인 "The Anniversary Waltz"이기도 하다.


▶ 켈틱 포크 그룹 알탄(Altan)
 

켈틱포크음악의 특징은 발랄한 장조 음악이든, 음울하게 들리는 단조 음악을 불문하게 일단 매우 소박하게 들리는 단선율(monophony)한 스타일이기도 하다. 중세를 배경으로 한 영화들에서 종종 듣게 되는 그레고리오 성가나 르네상스 음악과 흡사한 느낌을 켈트 음악에서 받는 것 역시 그런 까닭에서이다. 켈트 음악을 담은 앨범 표지에서 안개 자욱한 호수 위에 떠 있는 한 척의 나룻배 같은 이미지들이 즐겨 사용되는 까닭도 그와 같은 켈트 음악의 독특한 느낌 때문이다. 그러나 이 앨범에선 전통적인 포크 음악은 물론 비교적 다양한 형태의 현대화된 켈틱 포크 음악들을 만날 수 있다. 이 방면의 음악에 귀를 적시고 싶은 데 적당히 입문할 앨범을 구한다면 이 앨범으로 시작하는 것이 괜찮은 선택일 듯 싶다. 



 1. Planxty Irwin - Dubliners
 2. The Town I Loved So Well - Phil Coulter Feat. Luke Kelly
 3. The Contender - Phil Coulter Feat. Tommy Fleming
 4. Down By The Sally Garden - Clannad
 5. From Clare To Here - Phil Coulter Feat. Ralph Mctel
 6. Star Of The Country Down - Paddy Reilly
 7. Hare In The Heather - Wolfe Tones
 8. The Anniversary Waltz - fureys
 9. Ta Mo Chleamhnas a Dheananh - Altan
 10. Moll Dubh A Ghleanna - Altan
 11. The Battle Of Clontarf - Jim McCann
 12. Spirit Breathe - bohinta
 13. Paint - bohint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