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공연/음반

도어즈(The Doors) - In Concert(Live)

windshoes 2011. 6. 29. 10:01

In Concert - Live
도어즈(Doors) 노래 / 워너뮤직코리아(WEA) / 1991년 5월



아버지, 난 당신을 죽이고 싶어.
어머니 난 당신을 밤새도록 사랑하고 싶어.
그건 가슴시리도록 당신을 자유롭게 하지. <The end 중에서>


"도어즈"
란 그룹의 이름은 종종 "짐 모리슨"과 동격으로 다뤄지곤 한다. 그럴 경우 가장 손해를 입는 그룹 멤버는 역시 "레이 만자렉"이다. 짐 모리슨이 그룹에 카리스마를 부여했다면, 레이 만자렉은 그룹의 음악에 골격을 세워줬다. 도어즈 특히 짐 모리슨은 당시 팽배해 있던 마약과 깊이 관련되어 있었기 때문에 애시드 록(acid rock)의 느낌이 강하다. 거기에 클래식 음악 교육으로 단련된 레이 만자렉의 신서사이저 연주의 반복적인 리듬과 멜로디는 청중을 사이키델릭한 환상 속으로 끌고 들어갔다. 그러나 도어즈의 음악적 성향은 단순히 사이키델릭이나 애시드 록적인 분위기였다고 단언할 수 있는 단순한 것은 아니었다.


그만큼 도어즈의 음악적 성향은 자유로움으로 충만해 있었다. 60년대 당시의 록그룹들은 블루스를 모태로 하고 있었다. 도어즈가 연주한 곡들 중 Back door man과 같은 곡은 블루스맨 윌리 딕슨의 작품으로 하울링 울프가 불러 유명했던 곡이기도 하다. 이 곡이 지닌 의미는 도어즈란 그룹이 그 시대의 다른 록그룹과 마찬가지로 자신들의 음악적 뿌리가 블루스에 있었음을 선언하는 의미가 담겨 있다. 널리 알려진 대로 이들의 그룹명인 도어즈는 영국의 시인 월리엄 블레이크의 싯구
"If Doors of were cleansed, All Things Would Appear Infinite"를 인용한 것이다.


짐 모리슨 자신이 고백하고 있듯
"나의 영웅들은 예술가들과 작가들이고 그러기에 난 예술과 문학이란 게임에 코를 꾀인 사람이다. 나는 언제나 무언가 쓰고 싶었지만 손이 펜을 잡고 자동기술마냥 내가 아무 것도 할 필요없이 스스로 움직 여지기 전까지는 쓰지 않는것이 좋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그런일은 일어나지 않았지. 물론 나는 얼마간의 시를 썼다." 그는 문학적인 열정에 사로잡혀 있기도 했다. 그들의 음악에 종종 나타나는 거친 메시지들 역시 짐 모리슨의 영향력 아래 있다고 해야할 것이다.


핑크플로이드와 같은 프로그레시브록 그룹은 정교한 프로듀싱 작업을 거쳐 음악을 만들어내기 때문에 한동안 그네들의 라이브공연에서 제대로 된 음악을 들을 수 있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이야기가 있었다. 개인적으로도 록그룹의 라이브 자체는 선호하면서도 라이브 음반을 구입하는 것을 꺼려하는 편인데, 그 까닭은 아무래도 라이브 현장 녹음이 주는 생생함이 좋기는 하지만 음질의 문제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도어즈의 음악은 라이브 공연에서 더욱 그 진가를 발휘했다. 도어즈는 그룹 구성원 네 명의 음악적 실력이 든든히 뒷받침되고 있는 그룹이었기 때문이다.


그 중에서도 짐 모리슨의 야수와 같은 보컬과 레이 만자렉의 단단한 구성으로 꾸며진 신서사이저 연주 실력이 뒷받침하고 있었다. 짐 모리슨은 라이브 공연에서 샤머니즘의 제의와 같은 의식을 진행하곤 했는데 그 의식들은 오만하고 광기가 넘쳐 흘렀다.
(물론 거기에는 아직 라이브 공연의 상업적 기술들이 현재와 같이 고도로 발전되지 못한 상태에서 그들만이 지닌 특별한 테크닉도 작용했을 것이다. 그들은 사이키델릭한 약간의 조명만으로도 관중을 흥분시키는 재주를 지녔었다.)


규율과 억압의 질서를 죽임으로써 이들이 얻고자 한 것은 자유였다. 그들 음악의 프로듀서를 맡았던 폴 로스차일드는
"녹음할 당시 짐 모리슨은 마치 무당이 된 듯한 분위기에 휩싸였으며 몰아의 경지로 빠져 들어갔다"고 회상한다. 도어즈의 라이브 음반은 음향기술에 의한 여과가 거의 없는 순수한 의식의 산물과도 같은 것이었다. 두 장의 CD로 도어즈의 명곡들을 두루 수록하고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는 음반인데, 불행히도 현재는 품절 상태에 있다.




그들의 음악은 베트남전을 배경으로 한 영화들에 즐겨 삽입되곤 하는데, 코폴라 감독의 영화 <지옥의 묵시록>에서는 도어즈의 명곡 <The End>가,  1991년 올리버 스톤 감독은 영화 <The Doors>를 통해 그 자신의 청춘에 대한 헌사를 표하고 있다. 짐 모리슨 만큼이나 비난과 찬사를 동시에 받았던 아티스트도 드물 것이다. 어떤 의미에서든 그는 남들이 평생에 걸쳐 도전하더라도 도달하기 힘든 명성을 단시일 내에 폭발적으로 얻어냈고, 그 자신의 천재적 광기를 견뎌내지 못하고 타개하고 말았다. 짐 모리슨이 세상을 떠난 지도 30년 가까이 흘렀다. 하지만 그의 천재성과 광기는 그가 남긴 다른 앨범들로 충분히 느낄 수 있을 것이다.

* 본격적인 장마도 시작되었으니 오늘은 도어즈의 "Riders on the storm"